가트너 그룹에서 예측한 2012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트렌드 10가지를 분석 제시합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주목받고 있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기존 온라인 환경을 기준으로
모바일을 확장, 접근하기보다 모바일 환경 자체를 중심으로 독특한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
이해관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경쟁적인 분야라고 언급합니다
① 위치기반서비스(LBS : Location Based Services)
이용자의 위치를 자동적으로 파악하여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이동통신이나 위성장치를 통해 얻은 위치정보로 무선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컨텐츠를 제공.
가트너는 2014년까지 LBS 총 사용자가 약 14억 명에 이를 것이며, 상황인식 서비스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트렌드이고 LBS가 주요 동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
② 모바일 소셜 네트워킹
모바일 소셜 네트워킹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분야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은 막대한 분량의 트래픽을 가지고 있는데, 포털, 메시지 및 이메일 트래픽, 비디오, 게임 등의 중요한 플랫폼으로 작용하게 될 것
③ 모바일 검색
모바일 검색의 단계적 발전을 위해서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들이 예약 구매,
주문과 같은 결과에 기반을 둔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
검색 서비스 업체들은 모바일 검색 환경을 구축해 사용자들이 즉각적으로 검색하여
결과를 얻고 주어진 짧은 시간 안에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④ 모바일 상거래
가트너는 향후 24개월 동안 스토어에 ‘체크인’해 방문했다는 것을 판매자에게
알려줄 수 있는 능력이나 실제 상점에서 간단히 아이템이나 바코드의 사진을
찍어 아이템을 쇼핑카트에 추가할 수 있는 능력과 같은 모바일 고유의 기능이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
⑤ 모바일 결제
NFC 결제 기능이 점점 보급화 됨에 따라 결제 솔루션 제공자들은 사용자의
사용 편리성과 보안위협에 대한 문제 해결 필요
⑥ 상황인식(context-aware) 서비스
상황인식 애플리케이션은 개인의 관심사, 취향, 이력, 환경, 활동, 일정,
선호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이용해 필요로 하는 점을 예측하고 가장 적절한
콘텐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
⑦ 객체 인식(Object Recognition, OR)
객체 인식의 기술 발달에 따라 사용자들에게 고급 검색 능력과 많은
엔터테인먼트 및 생산성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며, 사용자들은 카메라뿐 아니라
다른 장치 센서를 커뮤니케이션 툴로 이용할 수 있을 것
⑧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MIM)
가트너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이 새로운 유형의 통합 커뮤니케이션(UC)
클라이언트로 소비자들을 유치할 것이라고 전망함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 활동
등 다른 기능 개발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
⑨ 모바일 이메일
가트너는 전 세계 모바일 이메일 사용자들이 2009년 3억 5,400만 명에서 2014년
7억 1,300만 명으로 증가해 전체 모바일 사용자 기반의 10.6%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
⑩ 모바일 동영상
모바일 통신사들은 유튜브와 다른 인기 있는 동영상 제공업체들과 협력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휴대전화에서 인터넷에서 하는 활동을 똑같이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출처] Gartner Identifies 10 Consumer Mobile Applications to Watch in 2012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ml5의 특징 (인포그래피) (0) | 2011.04.07 |
---|---|
The History of Web Browsers - 웹 브라우저의 역사 (인포그래픽) (0) | 2011.04.07 |
커피전문점 브랜드 로고 (BI / 로고디자인) (0) | 2011.04.05 |
Reserved (패션브랜드 / 웹디자인) (0) | 2011.04.04 |
아이패드(iPad) 애플리케이션 홍보를 위한 페이지 디자인 15선 (0) | 2011.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