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디자인 트렌드 2015 (홈페이지 디자인 전망)
지난해 플랫디자인의 거침없는 상승세로 그래픽 디자인, 웹디자인 분야의 많은 업체들이 플랫디자인을 채택하여 그 흐름을 따르고 있는데요. 과연 이러한 추세가 올해에도 지속될 것인지, 또한 지난해 구글이 발표한 새로운 디자인 가이드라인인 매터리얼디자인은 올해 디자인 동향에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작년12월 스마트앱어워드 2014’와 ‘제11회 웹어워드 코리아&인터넷 에코어워드 2014’를 통해서 본 웹디자인 트렌드를 키워드로 분석해 보면 2015년 웹디자인 트렌드는 반응형웹, 메트로UI, 플랫디자인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Scrolling over clicking
패럴랙스 스크롤은 스크롤에 따라 오브젝트와 배경 이미지가 시간 차를 두고 변하는 기법으로, 시차 스크롤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패럴랙스 스크롤링은 탐색을 간단하게 해주고, 사용자의 스크롤에 따라 3D효과와 깊이감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을 높여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줍니다.
모바일웹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마우스 클릭에서 스크롤 형태로 웹사이트가 진화하고 있습니다.동일한 페이지 안에서 스크롤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웹사이트와 유저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입니다.
2.배경 이미지/영상 삽입
화면을 가득 채우는 아름다운 배경 이미지와 영상은 강렬한 인상을 주면서도 간결하고 우아합니다. 디자인 컨셉과 스타일을 나타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4. 플랫디자인의 성장
2014년을 강타했던 플랫디자인이 2015년에도 대세를 이룰 전망입니다. 라인 또는 면으로 구성한 미니멀한 디자인과 그림자등의 착시 효과를 통해 입체감을 주는 디자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플랫의 사전적 의미는 ‘평평한’, ‘고른’, ‘납작한’ 등으로 이름처럼 평평하고 단순한 2D디자인을 말합니다. ( 그래픽의 모든 요소에 섀도우, 베벨, 엠보싱, 그라이언트 등의 추가적 효과없이 평면적인 스타일을 적용한 디자인 )
5. 고스트 버튼
단순한 문구와 함께 외곽선으로 처리한 직사각형 형태의 버튼, Call-To-Action(사용자행동유도)이 필요한 곳에 강제적인 느낌이 덜해 사용되고 있습니다.2015년에도 배경과 더욱 조화롭게 디자인이 고려될 전망입니다.
6. 타이포그래피 강조
타이포그래피는 웹사이트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인상을 주는 방법입니다. 향후 웹에서의 영향일 더욱 커질 전망이며 현재 구글 폰트를 포함한 웹전용 폰트가 많이 출시되어 웹폰트 비용이 줄어 더욱 사용 기회의 폭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7.반응형웹
2015년에도 그 인기가 계속될 전망이지만 하나의 트렌드로서 끝날 지, 새로운 표준으로 고려될 지 지켜봐야합니다.. 또한 반응형웹의 장단점에 대한 논쟁도 계속될 것입니다.
반응형웹이란 디스플레이 종류(모바일, PC, 태블릿 등)에 따라 화면의 크기가 자동으로 최적화되도록 조절되는 웹페이지를 말합니다.
또한 반응형 웹페이지는 디바이스에서 유동적으로 화면을 재구성하기 때문에
하나로 운영할 수 있어 제작비용과 관리비 측면에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화면에 많은 컨텐츠를 표현하고있기 때문에 반응형 웹 구축이 복잡한편입니다
7. 카드디자인
카드 디자인은 반응형 웹을 만드는 디자이너들의 훌륭한 도구이며 더 많은 정보를 찾기 위하여 텍스트나 아이콘을 드릴로 뚫듯 검색하는 드릴 다운 유저의 데이터 검색에도 좋은 방법입니다. 컨텐츠를 유지하고, 섹션을 재배치하고,,중요도를 정확이 보여주는 디자인입니다.
8. Microinteractions
메일 가입 박스처럼 제품이나 서비스 체험을 웹사이트의 모듈 내에서 제공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스크린 앞뒤로 흔드는 재미요소를 제공하여 다른 정적인 그래픽보다 사용자의 관여와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9. Interactive Storytelling
브랜드은 컨셉과 가치의 조합입니다. 당신의 페이지 레이아웃에서부터 폰트, 카피등 모든 비주얼 요소들은 브랜드 컨셉과 가치를 강화하는 브랜드 스토리를 구현하는 강력한 툴입니다.
이 모든 요소들이 동일한 브랜드 컨셉과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이에 가장 좋은 예는 Telsa 웹사이트입니다.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한 개의 유동적인 경험으로 한데 묶어 자동차 구입 시 생기는 사용자의 궁금증을 해소해줍니다. 또한 롱 스크롤, 큰 이미지, 인포그래픽과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통해 사용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10. Personalized UX
최근 본 것 영화나 동영상을 기억하여 개인화된 콘텐츠를 추천해 주거나 최근에 읽은 기사나 댓글에 대한 기사를 사이드위젯으로 보여주고 관련된 기사를 보여주는 등 더욱 개인화된 유저 경험 역시 계속해서 강화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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